티스토리 뷰
ADDIE모델은 많은 교육 설계자와 개발자가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사용하는 교육 시스템 설계의 프레임 워크 입니다.
이 이름은 교육 및 성능 지원 도구를 구축하기 위해 정의한 5단계의 앞글자를 딴 약자 입니다.
Analysis
Design
Developement
Implementation
Evaluation
대부분의 현존하는 다른 교수 설계 모형은 ADDIE 모형에서 파생된 것이거나 이를 변형시킨 모형입니다.
여기서 다른 모형은 ADDIE모형을 세분화한 Dick & Carey나 Kemp의 교수설계 모형을 의미하고, ADDIE의 발전된 형태로 꼽히는 것은 래피드 프로토타이핑(RP: Rapid Prototyping)입니다.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의 5단계로 구성되며, 각 단계를 나타내는 영어단어의 첫글자를 따서 ADDIE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이 5개의 단계가 선형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하고, 순환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한 사이클을 돌아 나온 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다시 다음 사이클의 분석에 넣어 개선을 하면서 나선형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도 있다. 각 단계는 피드백과 수정의 과정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습니다.
□ ADDIE의 단계
○ 분석(Analysis) 단계
분석 단계는 학습과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하는 것으로, 학습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학습자가 누구인지 현재 어느 수준인지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것과 기대되는 것이 무엇인지 학습자의 요구를 분석한다. 분석 단계에서 다루는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습자는 누구이며 특성은 무엇입니까?
-원하는 새로운 행동은 무엇입니까?
-어떤 유형의 학습 제약이 있습니까?
-교육 학적 고려 사항 은 무엇입니까 ?
-어떤 성인 학습 이론 고려 사항이 적용됩니까?
-프로젝트 완료 일정은 무엇입니까?
이러한 질문을 하는 과정을 통해 교육 실제에 사용할 수 있는 물적 자원과 학습공간의 물리적 환경을 분석하며, 교수자가 목표 달성을 위하여 필요로 하는 지식, 기능, 태도들을 파악하고 분석한다.
○ 설계(Design) 단계
설계 단계는 분석과정에서 나온 결과를 토대로 교육 제반 사항에 대해 설계(학습 목표, 평가 도구, 연습, 내용, 주제 분석, 수업 계획 및 미디어)하는 것이다. 설계 단계는 체계적이고 구체적이어야합니다. 체계적 이란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기위한 일련의 계획된 전략을 식별, 개발 및 평가하는 논리적이고 질서있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구체적으로, 팀은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여 교육 설계 계획의 각 요소를 실행해야합니다. 설계 단계에는 최종 개발을 돕기 위해 설계 문서 / 설계 제안서 또는 개념 및 구조 메모 를 작성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수행목표를 행동적인 용어로 명확히 하며, 그 목표가 제대로 이루어지는지 평가도구를 선정한다. 학습자에게 효율적인 프로그램이 되도록 계열화하며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교수전략을 수립한다. 또한 학습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적절한 교수매체를 선정한다.
○ 개발(Development) 단계
개발 단계에서는 학습 설계자와 개발자가 설계 단계에서 설명하는 설계명세서 또는 수업 청사진에 수업에 사용될 교수자료를 실제로 개발하고 제작한다. e- 러닝이 관련된 경우 프로그래머는 기술을 개발하거나 통합합니다. 디자이너는 스토리 보드를 만듭니다. 테스터는 재료 및 절차를 디버그 합니다. 팀은 피드백에 따라 프로젝트를 검토하고 수정합니다. 코스 자료의 개발을 완료 한 후 설계자는 명령적인 파일럿 테스트를 수행해야합니다. 이는 주요 이해 관계자를 참여시키고 과정 자료를 연습하여 수행 할 수 있습니다.
○ 실행(Implementation) 단계
구현 단계는 진행자와 학습자를 훈련시키기위한 절차를 개발합니다. 교육 진행자는 과정 커리큘럼, 학습 결과, 제공 방법 및 테스트 절차를 다룹니다. 학습자를 위한 준비에는 새로운 도구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 및 학생 등록에 대한 교육이 포함됩니다. 실행 단계 에는 설계 평가가 포함됩니다.
즉, 설계되고 개발된 교육훈련프로그램을 실제의 현장에 사용하고 이를 교육과정에 설치하며 계속적으로 유지하고 변화 관리하는 활동이 포함된다.
○ 평가(Evaluation) 단계
평가 단계는 형성과 요약의 두 가지 측면으로 구성됩니다. ADDIE 과정의 각 단계에는 형성 평가 가 있으며, 완성 된 교육 프로그램 또는 제품에 대한 요약 평가가 수행됩니다.
설계, 개발한 교수자료와 프로그램, 교수매체의 적합성과 효율성, 그 과정을 계속 이어나가도 될지에 대한 지속성 여부, 문제점이 발생했다면 어떻게 수정해서 재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수정사항 등을 평가한다. 평가의 다른 축인 형성평가 또는 파일럿테스트는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에서 이미 실시되었다.
참고 : wikipedia